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슈

n번방 신상공개

by mackiss7707 2020. 3. 25.

 

 

 

 

 

 

미성년자를 16명을 비롯해 여성 70여 명을 협박하여 성착취 동영상을 찍게 하고, 이를 텔레그램에 유포, 판매 텔레그램 n번방 사건과 관련하여 박사 방 운영자인 조주빈(25)의 신상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살인과 같은 흉악범죄가 아닌 성범죄로 신상이 공개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조주빈은 1995년생으로, 2014년 인천의 있는 인하공업전문대 정보통신과에 입학하였으면 2018년 2월에 졸업했으며 재학기간에는 학보사에서 편집국장으로 활동했다고 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재학 중에 학교 성폭력 예방에 대한 글을 쓰고 관내 경찰서 협조로 성폭력 예방 강연도 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작년 가을까지만 해도 봉사활동을 활발이 했다고 합니다. 조수빈은 봉사팀에서 부팀장을 맡아 보육원에서 아동 청소년들과 어울리며 친목을 다졌고 언론사 인터뷰까지 하면 지속적으로 봉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논란이 된게 하나가 더 있죠. "손석희 사장님, 윤장형 시장님, 김웅 기자님을 비롯해 저에게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조주빈은 가장 먼저 사과해야 할 피해자들에게는 사과를 하지 않고 얼굴에는 죄책감과는 거리가 먼, 당당함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 외에 성 착취 피해를 당하며 힘든 시간을 보내야 했을 피해자 대신 엉뚱한 사람들 이름을 댔고, 이어지는 질문에는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우선 JTBC 손석희 사장이 입장을 전달 하였습니다.

 

[JTBC 입장문 전문]

박사방 조주빈 발언에 대한 JTBC 손석희 사장의 입장을 밝힙니다.

박사방 조주빈은 당초 손석희 사장에게 자신이 흥신소 사장이라며 텔레그램을 통해 접근했습니다. 그리고 ‘손사장과 분쟁 중인 K씨가 손사장 및 그의 가족들을 상대로 위해를 가하기 위해 행동책을 찾고 있고 이를 위해 본인에게 접근했다’고 속였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직접 K씨와 대화를 나눈 것처럼 조작된 텔레그램 문자 내용을 제시했습니다.
조주빈이 제시한 텔레그램에는 ‘K씨가 손석희 사장이나 가족을 해치기 위해 자신에게 이미 돈을 지급했다’는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텔레그램 내용은 매우 정교하고 치밀하게 조작돼 있어서 이를 수사하던 경찰마저도 진본인 줄 알 정도였습니다. 이 때문에 한동안 손석희 사장과 가족들은 불안감에 떨었습니다. 이미 손석희 사장의 가족들은 ‘태블릿 PC’ 보도 이후 지속적인 테러 위협을 받은 바 있어 늘 민감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와 별개로 손석희 사장은 아무리 K씨와 분쟁중이라도 그가 그런 일을 할 사람이라고는 믿기 어려워 ‘사실이라면 계좌내역 등 증거를 제시하라’고 했습니다. 이에 조주빈은 금품을 요구했고, 증거확보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손석희 사장이 이에 응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러나 조주빈은 결국 요구한 증거들을 제시하지 않고 잠적한 후 검거됐습니다.
위해를 가하려 마음먹은 사람이 K씨가 아니라도 실제로 있다면 설사 조주빈을 신고해도 또 다른 행동책을 찾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기에 매우 조심스러웠고, 그래서 신고를 미루던 참이었습니다. 정말 혹여라도 그 누군가가 가족을 해치려 하고 있다면, 그건 조주빈 하나만 신고해선 안 될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더 근거를 가져오라고 했던 것이기도 합니다.
물론 흥신소 사장이라고 접근한 사람이 조주빈이라는 것은 검거 후 경찰을 통해 알게 됐습니다.
이상이 손석희 사장의 입장입니다.

 

깔수록 깔수록 계속 나오네요. 지금 우리는 이 사건에 대해서 관심을 깊게 가져야 합니다. 아직 재판이 이루어진건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성범죄에 대해서 솜방망이 처벌이 많습니다. 이 사건이 터지지 않았다면 n번방 전 운영자 와치맨도 조용히 묻힐뻔 했습니다. 이제 갓갓만 남았습니다. 어서 빨리 잡혔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의 관심 꾸준히 가져주셨으면 합니다. 아직도 어둠속에는 n번방 같은 방이 많이 존재 한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이번 기회에 이런 성착취 범죄는 큰 구형이 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주변에 널리 널리 알려주세요. 그래야 또 다시 이런 범죄에 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이들 교육을 잘 시켜줬으면 좋겠습니다.

 

'사회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0) 2020.04.01
n번방 시민방범대  (0) 2020.03.31
n번방 그리고 우리가 해야 할일  (0) 2020.03.23
공적 마스크  (0) 2020.03.21
텔레그램 n번방  (0) 2020.03.20